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학사정보

학사FAQ

게시물 검색
Q 수업연한 단축을 통해 수료 하고 싶습니다. 수료 이후에도 등록금을 납부해야하나요?
A

수료생 중 캠퍼스에서 학업 및 연구를 지속하고자 하는 학생은 매학기 수료등록을 하여야 하고, 향후 수료등록금 책정시 안내 예정입니다.

 

Q [과정] 통합과정으로 입학하면 자동으로 박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한건가요?
A

통합과정으로 입학한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3학기 재학 중 또는 4학기 재학 중에 박사과정 자격시험에 응시 및 합격하여 박사과정으로 인정받은 다음, 박사과정 학위취득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Q [졸업] 입학 시에 영어성적을 제출하였는데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졸업 시 다시 성적을 제출하여야 하나요?
A

입학 시 대학원대학 기준 이상의 영어성적을 제출하고 입학하였다면 성적 제출이 면제되어, 다시 시험을 치르시거나 성적을 제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Q [졸업]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려고 하는데 현재 투고/revision 상태입니다. 이 경우에도 졸업요건 중 논문게재요건의 충족이 가능한가요?
A

투고한 논문이 저널에서 Accepted, Published 상태이거나 게재예정 증명이 가능한 경우에만 졸업을 위한 논문게재 요건을 달성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Q [졸업] 논문심사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학위청구논문 심사 요구할 당시와 학위청구논문 제목이 달라졌는데, 문제 없나요?
A

학위청구논문 심사 요구 할 당시와 학위논문 제목이 달라져도 논문심사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것이라면 문제 없습니다. 

 

Q [졸업] 논문표절검사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학위논문에 대해 표절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유사도에 대한 기준이 있나요?
A

유사도에 대한 기준은 별도로 정해진 바 없으나, 유사한 것으로 밝혀진 부분에 대하여 학위논문 작성지침 및 연구윤리에 따라 인용표시를 명확히 하시거나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Q [졸업] 저는 석사과정 학생이고 종합시험을 논문구술심사로 대체 하였는데, 이 경우에도 종합시험 응시 원서를 제출해야 하나요?
A

종합시험을 논문구술심사로 대체한 경우이더라도 종합시험응시원서는 기한내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Q [졸업] 통합과정에서 석사과정으로 전환한 후에 석사과정으로 졸업을 하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A

통합과정 포기 신청을 하고 포기신청이 승인된 이후에 석사과정 졸업요건을 충족하시면 석사과정으로의 졸업이 가능합니다.

 

Q [졸업]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학위수여요건확인 을 해보니, 논문게재요건에 '△' 표시가 되어있는데 왜 그런건가요?
A

등록하신 연구실적에 대한 본교 검증이 이루어진 후에야 'O'표로 표기됩니다.

 

Q [등록]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금 납입을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정해진 기간 안에 특별한 사유 없이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은 학생은 UST 학칙에 의거하여 제적처리(퇴학)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