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산학협력단

UST Hot Topic UST 성장을 선도하는 산학협력단​

UST Hot Topic

[UST Hot Topic] Tech-Bridge 신규 강좌 2학기 OPEN!

작성자산학협력단  조회수361 등록일2021-12-14
4.jpg [92 KB]

안녕하세요, 여러분!

푹푹 찌는 무더위에

가만히만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 날씨인데요.

무더위에 지친 우리에게 활력을 전해 줄

UST의 시원한 소식 전합니다!


오늘 [UST Hot Topic]으로

소개해드릴 내용은

'Tech-Bridge 신규 강좌 2학기 개설 소식'입니다!




올해 2학기 부터 Tech-Bridge(인공지능 I), Tech-Bridge(바이오.헬스 I)의 2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이름도 생소한 이 강좌는 왜? 개설되었으며, 무엇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며,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 세밀히 분석해 보았어요~!

먼저 몇 가지 질문을 던져 볼게요. Tech-Bridge 강좌를 수강하면 아래 질문의 솔루션을 구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기업 R&D와 기술사업화는 대학(원) 혹은 국가연구실의 R&D와 다르다는데 무엇이 다른가요?

UST 연구실에 앉아서 기업 연구현장의 주요 관심사와 수행하는 연구과제 동향 등을 알 수는 없을까요?

소속 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위 논문 주제나 연구과제가 기술사업화 과정을 거쳐 국가·사회의 과학기술 난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까요?

내가 하는 연구 분야의 유망 아이템 발굴, 내 연구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기업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이며 석·박사급 인재 채용 절차와 과정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나의 전공 및 연구 분야에 종사하는 다양한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하는데 어디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Q. Tech-Bridge 강좌를 신규로 개설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UST 학생들에게 입학에서 졸업까지 수요지향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산업과 공공을 선도하는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교육 목표 중의 하나입니다.

지금은 산업과 과학기술이 빠르게 변하는 누구나 인정하는 대전환의 시대입니다. 공공 R&D의 결과는 산업계를 통해 ‘상용화’라는 꽃을 피우는데, 상용화의 주체인 산업계의 R&D에 대한 이해가 당연 중요하겠죠.

따라서 UST의 교육에 산업 현장의 최신 전문성을 도입하여 UST 재학생들의 연구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본 강좌를 개설하였어요.


Q. Tech-Bridge 강좌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나요?

Tech-Bridge 강의는 UST 연구실과 산업계의 R&D를 연결하는 ‘기술 다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가지 구성요소를 가집니다. 먼저, 교수진은 산업계 CEO/CTO를 포함하는 산업계교수진과 UST교수진으로 구성됩니다. 둘째, 강의 내용은 공공의 연구결과물이 산업현장으로 전달되면, 어떤 연구를 추가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사업화 되는지를 사례위주로 제공합니다.

그림 1. Tech-Bridge 교육 모델

본 강좌를 수강한 UST 학생들은, 산업계와 기업의 R&D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지고, 본인이 수행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게 됩니다. 또한 산업계 전문가와 Q&A를 통해 산업계 네트워크 구축과 진로탐색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당연, 급변하는 과학기술시대에 해당 연구 분야의 유망 아이템 발굴, 최신 연구동향, 내 연구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입수하는 것은 기본이죠.


Q. Tech-Bridge 강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사실, 이 내용을 먼저 언급해야 하는데 설명이 늦게 나오네요! 현재 전 세계에서 부상하고 있는 핫한 과학기술 주제, 대학민국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주제에 대해 Tech-Bridge 강좌를 기획하였어요.

바로 Tech-Bridge(인공지능 I), Tech-Bridge(바이오·헬스 I)의 2개 강좌입니다.

각 1학점 강의이며, 전체 17강(17시간)으로 구성됩니다. 1주에 2강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8주 강의인 셈이죠. 평가는 백분율이며 출석과 리포트 등으로 평가 예정입니다. 강의는 on/off-line 병행을 고려하고 있지만, off-line(대면) 강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화 가능성이 상존합니다.


Q. Tech-Bridge(인공지능 I) 강좌에 대해 상세 설명 부탁드려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정의하는 키워드 중의 하나가 인공지능이죠. 본 강좌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공부하는 것은 아니고, 기업에서 사업화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기업의 인공지능 R&D 전략과 현황, 산업 분야별 인공지능 성공/실패 사례 등을 다루게 됩니다.

인공지능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들은 기본으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교수진은 산업계 전문가 6명, UST 교수·전문가 5명 등 총 11명이 참여해요. 산업계 책임교수는 SK텔레콤의 이현아 AI&CO장(전무)입니다. 이현아 CO장은 SK텔레콤의 AI 브랜드인 NUGU 개발 및 서비스 책임을 맡고 계세요. 산업계 교수진에는 이름만 대면 알만한 여러 분이 참여하여 각 소속기업의 AI 제품·서비스, 적용 사례 등을 강의할 예정입니다.

UST책임교수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조금원 대표교수이며, 원자력(연) 유영균 교수, 표준(연) 이인호 박사, 에너지(연) 이제현 박사, ETRI 박전규 박사 등이 출연(연)의 “AI 적용 및 기술사업화 사례“를 강의할 예정입니다. 세부 주제 및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표 1. Tech-Bridge(인공지능 I) 커리큘럼 구성 (안)


Q. Tech-Bridge(바이오·헬스 I) 강좌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유망 산업군에 바이오.헬스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작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은 바이오·헬스의 인기를 하늘 끝까지 밀어 올리고 있죠. 다들 바이오·헬스 전공자들을 부러워하고 있네요.

본 강좌에서는 바이오·헬스 산업별 시장 전략과 전망, 기업의 최신 R&D 현황, 분야별 R&D 특징, 제품.서비스 개발 성공/실패 사례 등을 다루게 됩니다. 특히 바이오·헬스 산업계에서 어떤 자격 요건을 갖춘 인재상을 원하는지도 강의 내용에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하였어요.

교수진은 산업계 전문가 7명, UST 교수 5명 등 총 12명의 대규모 인원이 기여해 주시기로 하셨어요. 산업계 책임교수는 LG화학 부사장과 생명과학연구소장을 역임하시고 지금은 벤처기업인 리셉텍 최고전략책임자로 계시는 김명진 부사장이 헌신해 주시기로 하셨죠. 또한 산업계 교수진에는 신약, 제네릭, 기능성 화장품, 진단 등과 같은 산업 분야별로 대표적인 전문가 분들이 참여하셔서 각 소속기업의 바이오.헬스 제품.서비스, 적용 사례 등을 강의하실 예정입니다.

UST책임교수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의 권오석 전공책임교수이시며, KIST 박귀덕 교수, 안전성평가연구소 윤석주 교수, 화학(연) 김미현 박사, 생명(연) 김용삼 교수 등이 출연(연)의 “바이오.헬스 연구 프로젝트 사례”를 강의할 예정입니다. 세부 주제 및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표 2. Tech-Bridge(바이오·헬스 I) 커리큘럼 구성(안)


UST의 전공 및 교과과정은 수요지향적으로 움직이는 “교육시스템의 유연성” 이 장점입니다. Tech-Bridge 강좌도 과학기술 대전환의 시대에 필요한 강의로 공감대를 얻었으며, 인공지능과 바이오·헬스 등의 2개 주제에 대해 UST책임교수를 결정하고, 해당 산업계의 대표성을 갖는 유명 전문가들을 선임하여 강의를 구성할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Tech-Bridge 강좌에 대해

설명 드렸어요!

Tech-Bridge 강좌는 UST이기 때문에

가능한 프로그램이에요~

학생들은 초빙하고 싶은 산업계 인사, 산업분야,

커리큘럼에 반영되기를 원하는

과학기술 주제 등에 대해 의견 주세요~!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본 강좌가 UST의 대표 교육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UST 학생 여러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수강을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grammarly-desktop-integration data-grammarly-shadow-root="true"></grammarly-desktop-inte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