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산학협력단

UST Hot Topic UST 성장을 선도하는 산학협력단​

UST Hot Topic

[UST Hot Topic] U-STARTers 신규 강좌 2학기 OPEN!

작성자산학협력단  조회수291 등록일2021-12-14
3.jpg [116.5 KB]

기업가 정신과 문제해결 역량을 충전하려면

UST 기술창업 강의, U-STARTers에 관심을!

- For International Students

국가, 사회적으로 영제너레이션에 대한 창업지원이 강화되고 창업 플랫폼도 크게 확장되면서, 교육연구와 함께 대학의 세 번째 기둥으로 창업이 부상하고 있죠.

UST 학생들이 지금 수행하고 있는 연구의 기술사업화나 기술창업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답니다. 사실, 연구 프로젝트 수행과 논문 작성 때문에 지금 당장 창업을 할 수는 없지만, '이공계 전공자연구자로서 기술창업에 대한 기본 소양은 갖춰야지!' 하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기술창업에 대한 UST 재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가오는 2학기부터 UST 예비 창업가를 위한 기술창업 강의, U-STRATers(UST Start-up course for prospective entrepreneurs) 강좌를 개설합니다.


Q. U-STARTers 강의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본 강의는 2학점 강좌이며, 전체 16강(32시간)으로 구성된답니다. 평가는 백분율이며 출석과 리포트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에요. 강의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기 때문에 UST 학생들은 대면 및 비대면 수업을 선택할 수 있죠.

강의는 내국인을 위한 ‘한국어’ 강의와 외국인을 위한 ‘영어’ 강의가 동시에 개설되며, 커리큘럼 구성에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강의 내용을 잘 살펴보셔야 해요.

한국어 강의는 벤처캐피털리스트, 엑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 엔젤투자자 등 기술창업 일선의 현업 전문가와 컨설턴트, UST 창업 동문, 출연(연) 창업지원 전문가 등 총 10인의 강연진으로 구성됩니다.

강의 내용은 기술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 작성, 정부의 창업 지원제도와 활용, 벤처 재무와 투자유치 등 세부 주제와 함께, 창업 단계별로 각종 사례가 포함됩니다. 상세 커리큘럼 내용은 후반부에서 확인하세요!

영어 강의는 기술창업과 관련한 영어 강의 경험이 많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이정우 박사님이 주로 진행하며, 필요 시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생생한 현장의 사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은 기업가정신,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비즈니스 모델, 사업계획서 작성, 하이테크 마케팅, 스타트업 기업탐방 등으로 구성됩니다.

'상세 커리큘럼'은 후반부에 나오는 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UST 카카오톡 채널

동문 창업자 이야기 'Who's Who' 바로가기

https://pf.kakao.com/_IMsxmd

Q. U-STARTers 수강 대상은 누구이며, 학생들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나요?

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대상은 다양합니다. 미래의 예비창업가, 지금 당장 창업할 수는 없지만, 이공계 기초 소양으로 기술창업과 기술사업화를 알고 싶어 하는 연구자, 문제해결 역량을 키우고 싶은 학생들이 주요 대상이고, 드물게는 이미 창업에 발을 들여놓은 학생, 미래의 기술 창업계에서 창업 컨설턴트를 꿈꾸는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죠!

교육 수준은 너무 어렵지 않게 예비 창업가들이 갖추어야 하는 기술창업 전반에 대한 기초 소양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술창업이든지 일반 창업이든지, 혼자 하든지, 함께 동업하든지 간에, 창업을 고려한다는 것은 내가 ‘종속변수’에서 ‘독립변수’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기술창업 강의를 수강하게 되면, 내가 참여하는 연구 프로젝트 수행, 전공 강의 수강, 일상적인 캠퍼스 활동에서 현재 하고 있는 이 일들이 '나의 창업에 어떻게 연계되고 활용 가능한지' 한 번 더 고민하게 되죠.

따라서 기술창업 교육을 통해 창업에 대한 기초 역량을 배양하는 것은 기본이고, 부가적으로 UST 학생들의 문제해결, 의사소통, 창의력, 도전정신 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Q. U-STARTers 수강생에 대한 혜택이 있나요?

UST는 국가연구소 캠퍼스를 교육과 연구의 기반으로 하는 대학의 특성상, 몇몇 창업 선도대학과 비교하여 체계적인 창업교육과 예비창업가를 위한 지원제도에서 상대적으로 출발이 늦었습니다. 그러나, U-STARTers 강의 개설을 시작으로 다양한 보완책을 준비하고 있죠!

U-STARTers 수강생에 대해서는 몇 가지 혜택을 설계하고 있는데요! 먼저, 교육 기수제를 운영하여 수강생에게 교수진으로 참여한 창업투자 전문가, 동문 창업자 등과 창업 네트워크를 제공할 예정이에요. 또한 향후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한 최소기능제품(MVP) 제작 지원, 멘토링 및 해외 시찰의 기회 등에도 응모할 수 있습니다.

대전 기숙사 1, 2층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구축 예정인 산학융합캠퍼스(금년 말 준공)의 창업 공간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산학융합캠퍼스의 창업 공간 입주는 UST 수료 혹은 학위 취득 후에도 일정기간 가능토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Q. U-STARTers 수강을 긍정적으로 고려해 보세요!

기술창업은 어렵습니다. 일부에서는 “젊은 학생들을 어려운 창업의 길로 인도하지 마라. 창업이 그렇게 좋다면 바로 당신이 하라” 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이야기하는 분도 만날 수 있는데요. 대학(원)의 창업 열풍은,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 확대에 힘입은 바 큽니다. 또한 불과 몇 년 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기술 혁신과 창업 성공 사례를 보면서 기업가정신을 가진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유망 기술의 새싹이 돋아나고 있는 '전환의 시대'는 꿈을 가진 UST 학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연구 프로젝트 수행과 논문 연구에 여념이 없을 UST 학생들이 어떻게 일반 대학의 학생들처럼 창업에 도전할 수 있나요?'라는 주장도 있을 수 있죠. 하지만 반대로, 내가 수행하는 연구 주제에 대해 긴가민가하다가, 어느 날 불쑥 시장에서 현실화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제서야 "나는 왜 그것을 생각하지 못했지?" 혹은 "왜 그 회사 주식에 투자하지 못했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면 너무 아쉬울 것 같아요.

캠퍼스의 연구실에서 연구와 프로젝트 수행에 전념하고 있는 UST 학생들도 내가 전공하는 과학기술 분야의 미래에 대해 교수님 혹은 동료들과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하곤 하지요!

“예측 싸움에선 미래를 만드는 자가 항상 승리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미래를 만들어 가는 창업 지식과 기업가들에 대한 이야기를 U-STARTers 수강을 통해 접촉해 보세요! 나의 연구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Q. U-STARTers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내국인을 위한 한국어 강의, 외국인을 위한 영어 강의 두 가지 커리큘럼과 교수진을 참조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강좌를 선택하세요!

The curriculum of the U-STARTers for foreigners *The schedule is subject to change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e U-STARTers English course:


10년 후 미리 가본 미래 한국은,

스타트업을 창업하여 국내외 시장에서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창업가 여러분들이 주인공입니다.

예비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기업가정신과 문제해결 역량이 필요하다면,

UST의 기술창업 강의인 U-STARTers를 추천합니다!

USTian 여러분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려요!



<grammarly-desktop-integration data-grammarly-shadow-root="true"></grammarly-desktop-integration>